#프리맥의원리 #조작적고건형성 #프리맥
< 프리맥(Premack)의 원리 >
- 생활 속 조작적 조건화의 한 종류
- 1965년 프리맥(D. Premack)이 체계를 세워 정리한 것으로 프리맥의 원리라고 불린다.
-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해서 강화력을 갖는다는 원리
- 요점은 사람들에게 어떤 한 가지 활동을 끝마친 후, 보다 더 바람직한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주겠다고 약속함으로써 그 활동에 몰두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 학생들이 좋아하는 활동이 그들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도록 하는 데 사용되는 강화물로서, 싫어하거나 잘 하지 않는 행동을 촉진시키는 데 사용한다.
- 흔히 교사들은 학생들이 어떤 공부를 끝낸 후 자유시간을 줄 때 이 원리를 이용하고 있다.
-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중에 하나이며 행동의 빈도가 높은 행동을 이용해서 행동의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 예시)
ㄱ. 어떤 아동이 글자공부는 싫어하면서 동물(특히 캥거루, 말 등) 그리기는 무척 좋아한다면, 아동에게 글자 5단어를 공부하고 나면 동물을 한 장 그릴 수 있게 해 주겠다고 약속을 하면 아동이 글자공부 하는 것을 늘린다.
ㄴ. 아동이 TV의 만화 등 재미있는 일에는 밥 먹는 것조차 잊고 열심히 몰두하는 반면 책읽기나 숙제하기를 싫어한다면 숙제를 열심히 마치면 TV나 컴퓨터 게임 등 아동이 좋아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ㄷ.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에게 수학 과제를 다 마친 후에는 그가 아주 좋아하는 책 읽는 시간을 주거나 축구할 수간을 준다.
※ 새로운 행동(A:숙제하는 것)은 그 행동을 한 후 학습자가 쉽사리 보이는 옛 행동(B:야구경기관람)이 즉각적으로 따를 때 학습이 된다는 것 즉, B행동이 A행동과 관련성이 있을 때 학습이 증진된다는 것이다.
*참고 : 김형준 유상현 공저, 『청소년상담사3급이론서』 나눔씨패스, 2019, p.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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