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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트의 청소년 참여의 8단계 >
- 하트(1997)는 14세 이하의 청소년이 청책 또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수준을 8단계로 나누어 제시한다.
비참여
수준 |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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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이 이용하는 단계 (조작)
- 사업이 성인에 의해 주도되고 운영된다. - 청소년은 프로그램이나 활동과 행사의 이슈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다. - 성인은 청소년을 이용하지만 그들을 이해관계자로 인정하지 않는다. |
2단계
|
- 장식처럼 동원되는 단계
- 사업이 성인에 의해 주도되고 운영된다. - 청소년은 행사나 활동들에 대해 제한적으로 이해하며 조직화 과정에서 참여도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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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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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목상으로 참여하는 단계
- 사업이 성인에 의해 주도되고 운영된다. - 청소년은 자문을 제공할 수는 있으나, 의제룰 형성하거나 환류에 대한 기회를 제공받지 않는다. - 성인들은 청소년을 이해관계자로 여기는 척 할 수 있다. |
|
형식적
참여 수준 |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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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이 주도하지만 정보는 제공받는 단계(역할 부과와 정보 제공)
- 참여가 시작되는 단계 - 사업은 성인이 주도하고 운영하지만, 청소년이 그 의도를 이해하며 누가, 왜, 어떠한 결정을 내린 것인지 알고 사업을 이해한 후에는 사업에서 의미있는 역할을 담당하며 사업에 참여한다. |
5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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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이 정보를 제공하고 협의하는 단계 (자문과 정보제공)
- 성인이 사업을 고안하고 운영하지만, 청소년의 의견이 진지하게 다루어지며 청소년은 과정을 이해하고 자문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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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
참여 수준 |
6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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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주도로 청소년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
- 진정한 참여가 시작되는 단계이다. - 성인이 사업을 주도하지만, 청소년과 의사결정을 동등하게 공유한다. - 청소년은 사업의 핵심관계자로 간주된다. - 이때 성인이 청소년 참여에 대한 유능성이나 확신을 갖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어렵다. |
7단계
|
- 청소년이 주도하고 감독하는 단계
- 청소년이 성인의 참여 없이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하는 단계이다. - 성인은 관찰자로 존재하면서 청소년의 활동에 대해 인식을 하지만, 통제는 하지 않는 단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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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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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 주도로 성인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
- 청소년이 사업을 주도 및 관리하고 성인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며 관련 기술에 대해 성인을 지도자와 코치로 활용하는 단계이다. |
*참고 : 김형준 유상현 공저, 『청소년상담사3급이론서』 나눔씨패스, 2019, p.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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