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
1. 상담동기가 부족하여 자기 스스로 상담실의 문을 두드리기보다는 의뢰된 내담자가 많다.
2. 상담동기가 낮은 청소년 내담자는 여러 회기의 상담에서 요구되는 지구력이 부족하여 청소년의 집중력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큰 변화와 재미없이 상담시간에 꾸준하게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3. 청소년 내담자들은 상담자를 학교 지도부 선생님의 표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오해가 있을 수 있어 상담자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4. 동시다발적인 관심을 가져 청소년들은 한 가지에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지 못한다.
5. 청소년들은 감각적이고 빠른 흐름을 추구하기 때문에 감각적 흥미와 재미를 추구한다.
6. 청소년은 연령적으로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단계에서 벗어나 형식적 조작단계에 있지만, 인지적 능력이 부족한 상태이다.
7. 청소년들은 환경으로부터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다.
8. 언어 표현력이 부족하다.
9. 신장 등이 가장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 즉 왕성한 변화를 이루는 발달시기이다.
10. 청소년 문제는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종합적 이해와 대책이 요구되어 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는 자기 자신과 가족의 배경, 학교생활 배경, 친구 배경, 미래의 생각이나 방향 등을 총체적으로 살필 수 있는 틀과 방법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참고 : 김형준 유상현 공저, 『청소년상담사3급이론서』 나눔씨패스, 2019, p.406
반응형
'청소년상담사 및 지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6,17조 -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0) | 2023.04.29 |
---|---|
청소년이해론 - 소년분류심사원 (0) | 2023.04.23 |
발달심리 - 설리반의 발달 6단계 (0) | 2023.04.20 |
청소년 비행이론 - 중화 이론(범죄학-맛차, 사이크스 이론) (0) | 2023.04.19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비교(개인적 구성주의vs사회적 구성주의) (0) | 2023.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