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로 마음다루기

[책]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_23.혼자 있는 법을 익혀라(고독)

by heimish_0907 2024. 4. 10.
반응형

마흔에읽는쇼펜하우어

 

"인간이 사교적으로 되는 것은 고독을, 고독한 상태의 자기 자신을 견딜 능력이 없어서다."

 

 쇼펜하우어는 고독과 사교성을 대립하는 것으로 본다. 지적인 능력이 클수록 혼자 지내려는 경향이 강하고 지적 능력이 떨어질수록 어울리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고독은 위대한 사람의 특성이다. 

 

  고독은 인간의 본래 모습에 가깝다. 친구든 애인이든 가족이든 나와 완전히 하나가 되는 일은 불가능하다. 각자 개성과 취향, 의견이 달라서 늘 불협화음과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나 오직 자기 자신과는 유일하게 완전한 융화가 이뤄질 수 있다. 마음의 평화와 행복은 오직 자신의 고독 안에 생겨난다. 행복을 얻기 위해서 그 원천인 고독을 피하지 말고 그것을 견디는 법을 배워야 한다. 

 

"누구나 자기 자신의 고독한 모습일 때 본래 지닌 것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 홀로 있는 능력이 생겼을 때 기치 있게 살 수 있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며, 나 자신을 전적으로 신뢰할 때 가장 행복할 수 있다. 그럴수록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타인에게 기대할 일도 없고 상처받을 일도 드물다. 혼자서도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은 굳이 다른 사람과 만나 희생할 필요가 없다. 

 

  인간이 다른 사람을 만나는 이유는 고독을 견딜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고독한 시간을 생산적으로 잘 활용하지 못하는 무능력, 내면의 공허, 권태감 때문이다. 이럴 때 남과 어울리는 것은 자신의 고독을 혼자 대면하기 두려워 비겁하게 피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 좋아하는 사람은 단조로움을 피해 외부로부터 강한 자극을 원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요구에 따르다 보면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는 일이 생긴다. 남과 함께하고 싶은 이유는 자신 스스로 할 수 없다는 무능력, 내면의 결핍과 공허감 등이 있다. 이것이 계속되어 외부로부터 끊임없는 자극을 원하다 보면 유흥에 빠지거나 술꾼이 되는 경우가 많다.

 

  가장 가치 있는 삶은 홀로 지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자신으로부터 도망쳐서 결국 되돌아와 만나게 되는 것은 자신의 본래 모습이다. 다른 사람과 어쩔 수 없는 관계를 줄이면 자신만의 자유와 욕구가 회복된다. 

 

온전히 혼자 있어 보라 

 

  고독은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인간은 홀로 설 수 있을 때 어른으로 더욱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나이가 더 들수록 고독은 우리의 친구가 될 것이다. 그리고 더욱 참된 행복은 자신 안에서 혼자의 힘으로 찾아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많은 사람을 만날수록 다수의 의견에 맞춰 희생하거나 눈치 볼 일이 생겨나고 마음을 툭 털어놓지 못하는 상황이 늘어난다. 점점 진실한 관계를 맺기도 어려워진다. 그래서 혼자 있을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생각과 지혜 등을 풍부하게 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고독은 '솔로'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행복을 바깥에서 찾지 않고 자신의 안에서 얻기 위한 중요한 덕목이다. 

 

[인간은 혼자 있을 때만 온전히 그 자신일 수 있다.

그러므로 고독을 사랑하지 않는 자는 자유도 사랑하지 않는 자라고 할 수 있다.]

 

 

2023.07.27 - [독서로 마음다루기] - 슬퍼하는 아이를 만났다면(이미 어쩔 수 없는 힘듦이 내게 찾아왔다면 -글배우)

 

슬퍼하는 아이를 만났다면(이미 어쩔 수 없는 힘듦이 내게 찾아왔다면 -글배우)

슬퍼하는 아이를 만났다면 가만히 꼭 안아주고 자신감을 잃은 아이를 만났다면 앞으로 얼마나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는지 차근차근 말해 줘야 합니다. 길을 잃은 아이를 만났다면 길을 찾을 때까

heimish0907.tistory.com

 

 

2023.06.08 - [독서로 마음다루기] - [도서추천]별 수 없어서 그린 일기_가로수길 알라딘 중고서점

 

[도서추천]별 수 없어서 그린 일기_가로수길 알라딘 중고서점

동생을 기다리며 우연히 찾아간 알라딘 중고서점 입구부터 다양한 종류의 책들이 있어 흥미로웠어요. 매일 들어오는 책 권수가 많네요~ 저도 한 번 읽고 쌓여 있는 책들이 많은데 중고서점에 팔

heimish0907.tistory.com

 

2023.06.28 - [독서로 마음다루기] - [책리뷰]당신, 참애썼다.. / 도시에서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정희재

 

[책리뷰]당신, 참애썼다.. / 도시에서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정희재

현재는 비교적 도시와는 거리가 먼 곳에서 살고 있지만 어쩌면 도시를 동경하고 있는 나. 시골의 매력에 빠지기도 하고 지금은 살고 있지 않아서 더욱 동경스럽기도 한 도시를 생각하며 수 년

heimish0907.tistory.com

 

반응형

댓글